거북목을 고쳐야 하는 이유

거북목은 대한민국 성인 64%가 앓고 있고 개선하지 않을 경우 만성통증과 목디스크, 오십견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거북목 원인부터 교정까지 간단하게 핵심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굽은 어깨가 거북목을 불러온다

어깨와 거북목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우리 목은 어깨에 고정이 되어 있는데 어깨가 펴져 있지 않고 앞으로 구부러지게 되면 목도 자연스럽게 어깨속으로 파묻히게 되면서 거북이 목처럼 고정이 돼서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거북목입니다. 정상적인 목뼈는 아래 엑스레이처럼 약한 C자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거북목은 반대쪽으로 목뼈가 자리 잡게 됩니다.

 

엑스레이-사진
정상적인 목뼈의 형태

 

목 건강을 해치는 컴퓨터 및 휴대폰

컴퓨터나 핸드폰을 볼 때 목을 구부린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목 뒤에서 목을 잡아주는 근육들이 늘어나게 되고 힘을 잃어버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이유로 거북목으로 굳어지게 됩니다. 스마트기기들을 많이 사용할수록 앞으로 숙이게 되고 그 자세가 오래될수록 목 근육이 힘을 잃게 되는 거죠.

 

나도 거북목일까? 자가진단법

사람을 옆에서 볼 때 귀의 위치는 어깨라인과 거의 차이 없이 수직을 이루는 것이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그런데 어깨보다 더 앞으로 위치하고 있다면 거북목을 의심해야 합니다. 거울을 보고 어깨에 자를 가져다 대면 앞쪽에 있는지 뒤쪽에 있는지 동일선상에 있는지 체크가 가능합니다. 만약 어깨의 중심라인보다 5cm 이상 앞으로 귀가 위치하고 있다면 상태가 심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북목-설명

 

거북목 교정하는 바른 자세

교정을 위해서는 어깨를 바로 펴는 것이 중요합니다. 벽에다가 등을 대고 날개뼈가 벽에 닿도록 어깨를 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어깨가 자연스럽게 펴지면서 어깨 속에 묻혀 있던 목을 위로 빼줄 수 있게 됩니다. 구부린 자세를 바로잡아야 거북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은 뼈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근육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수술치료를 하는 것은 아니고, 목 근육을 바르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