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과 예방 방법

극심한 통증과 함께 여러 가지 후유증을 동반하는 대상포진은 삶의 질을 급격하게 떨어트리는 무서운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세포를 망가트리는 질병이기 때문에 특히 초기에 치료가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초기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을 초기에 치료하기 위해서는 초기 증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시하고 괜찮아지겠지 하다가 결국 치료에 효과적인 시간을 넘겨서 병원을 찾으면 치료도 더딜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합병증 후유증을 겪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수포
    대상포진 초기 수포

    피부에 군집되어 나타나는 수포

    대상포진이 진행된 경우 신경계통을 따라 띠 형태로 나타나지만 초기에는 마치 벌레 물린 것처럼 한 부분에 수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벌레에 물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붓기가 지속되고 수포가 군집되어 있는 경우에는 대상포진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감기몸살 증상

    대상포진이 계절성 질병은 아니지만 특히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이 으슬으슬 춥고 발열, 두통, 몸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일반 내과를 찾았다가 관련 없는 감기약을 처방받고 결국 시간이 지나 수포와 통증이 시작되서야 발견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가려움과 감각이상

    수포가 발생하기 전 우리 몸 어느 곳의 피부가 이상하게 가렵고, 살짝 부어오르는 듯한 감각이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그 부위가 눌리거나 어딘가에 스치면 매우 경미한 통증이 함께 느껴지기도 합니다. 결국 며칠 뒤에는 수포가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결국 면역력 저하입니다. 우리 몸 신경질에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저하된 틈을 타서 다시 활성화되고 물집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출산의 고통보다도 더한 통증을 주고, 치료 후에도 망가진 신경세포로 인해 여러 후유증을 앓는 경우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이 바이러스는 신경세포를 망가트리면서 번식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바늘로 콕콕 쑤시거나 칼로 후벼 파는 듯한 통증을 주고 여러 합병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특히 몸통과 얼굴에 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얼굴 쪽에 발생할 경우 안면마비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일반적으로 72시간 이내) 병원을 찾아 빠르게 항바이러스 치료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봉투
    처방받은 약봉투

     

    대상포진도 전염이 될까?

    대상포진에서 대상포진으로 옮기지는 않지만 낮은 확률로 대상포진에서 수두로 옮겨갈 수는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진행되는 사람과 같은 공간에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임산부나 중증질환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수두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에 한번 걸렸던 사람은 재발하지 않을까?

    과거에는 많은 논란이 되기도 했었던 내용입니다. 대상포진에 한번 걸렸던 사람은 항체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지만 이후에도 재활성화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젊은 30~40대에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들도 예방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

    50~60대 이상이라면 백신 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권장하는 연령대는 50~60대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연령대에 항체를 만들어 주는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한번 접종하게 되면 5년 정도는 항체가 적정 수준을 유지하지만 점차 활동력을 잃게 되어 재 접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무엇보다 근본적인 예방방법은 건강관리 면역력 유지입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운동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게 말로는 쉬우면서도 지키기는 어려운 것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은 공감합니다. 그럼에도 일주일에 두세 번 운동하고 여러 가지 영양소를 잘 섭취해서 대상포진 질병 예방에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