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대행 아르바이트 오토바이 선택 + 구입하기

배민 커넥트나 배민 라이더, 쿠팡 이츠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면서 자전거나 도보 또는 자동차를 이용해하시는 분들도 많은 배달대행. 배달대행을 투잡으로 생각하는 분들 중에도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오토바이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네요. 배달대행 오토바이 선택부터 구입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오토바이를 사야 할까?

길거리에 오토바이를 보면 다양하고 많은 종류를 볼 수 있지만 배달대행에 특화된 오토바이는 사실 몇가지 종류로 정해져 있습니다. 대림 VF100, 혼다 PCX, 야마하 Nmax 이 3가지 오토바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 글을 읽는 분도 결국 배달대행용 오토바이로는 이 3가지 중에서 선택하시게 될 확률이 90% 이상입니다.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이유가 다 있더군요.

 

오토바이
vf100p

비용이 달라지는 기준 100cc

돈을 벌기 위해 오토바이를 구입하는데 초기비용은 중요하죠. 이런 초기 비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오토바이의 배기량 100cc가 기준이 됩니다. 100cc 미만이냐 이상이냐를 기준으로 오토바이 가격도 2배 차이, 일을 하는데 필요한 보험료 차이도 2배가 됩니다. 적은 금액이 아니라 부담이 됩니다.

 

오토바이 가격

위에서 말씀드렸던 대림vf100은 99cc로 현재 신차 가격은 오프라인 샵 기준 약 220만 원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pcx나 nmax의 경우 배기량이 125cc로 오프라인 신차 가격대가 vf100에 비해 두배가 조금 넘어갑니다. 엔진 배기량은 25cc 차이밖에 안나지만 각 파트들의 구성이나 주행 시 피로도 등은 확실히 차이가 있긴 합니다. 

 

유상종합보험료

개인적으로 배달대행일을 오토바이로 할 때 반드시 가입해야 할 보험이라고 생각하는 유상종합보험료도 100cc 미만 이냐 이상이냐에 따라 약 두배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보험료는 나이, 사고유무 등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기에 얼마라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vf100 오토바이가 보험료가 200만 원이라면 pcx나 nmax 같은 125cc는 350~400만 원 정도로 생각하면 얼추 맞습니다.

 

중고 vs 신차

초기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오토바이 중고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중고 오토바이 가격이 신차 가격과 크게 차이나는 경우는 주행거리가 너무 많거나 연식이 오래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주행거리를 넘은 경우, 또 배달대행용으로 야생으로 굴린 오토바이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고 중에서 신차와 별 차이 없으면서 쿨 매물로 올라오는 오토바이는 빠른 속도로 거래가 완료되니 자주 매물을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샵에서 구입 vs 온라인에서 구입

중고매물을 배달 관련 카페나 중고장터 등에서 잘 선택하면 되는데, 신차의 경우는 오프라인 온라인 어느 쪽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격만 놓고 본다면 역시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합니다. 카드 무이자 할부도 오프라인 샵보다는 길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주로 일하는 지역에 오프라인 샵에서 구입하면 가격적인 메리트는 떨어지지만 초기 세팅이나, 구매 후 정비나 관리 부분에서는 좀 더 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로 타다 보면 정비해야 할 때가 종종 생기는데 구입한 곳에서 정비를 받으면 훨씬 더 친절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투잡용 오토바이라면?

하루에 10시간 내외를 오토바이에서 보내야 하는 전업이라면 피로도가 조금이라도 낮고 힘이 조금이라도 좋은 125cc 배기량을 가진 pcx나 nmax 등을 선택하는 것이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근 후 3~5시간 정도만 일을 하는 경우라면 100cc 미만의 오토바이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업으로 배달대행을 하는 분들 중에도 100cc 미만의 오토바이로도 좋은 매출을 내고 있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