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아픈 근육통 푸는법 원인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쓰거나 또는 무리한 운동이나 일을 하고 나면 다음날 어김없이 알이 배깁니다. 다시 말해 근육통이 시작되는데요 이렇게 시작된 근육통을 곧바로 푸는 법은 세상에 없습니다. 단 근육통에서 회복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죠.

 

 

근육통 원인

근육통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과도한 운동입니다. 이런 경우는 근육의 미세한 섬유들이 찢어지거나 파열이 되어서, 쉽게 말해 근육이 다쳐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감염입니다. 감기나 독감, 몸살 등 감염성 질환에 걸렸을 때 근육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감염에 의한 근육통은 내과나 가정의학과에서 해당 감염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령-헬스운동
과한 운동은 근육을 손상시킨다

 

근육통 푸는법

앞에도 이야기했지만 근육통을 즉시 풀 수 있는 방법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단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과도한 운동으로 지금 근육통이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그 시간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1. 마사지, 반신욕, 목욕, 찜질

근육통이 발생하는 부위에 마사지를 해주거나, 반신욕 또는 목욕을 하는 것이 다친 근육을 회복하는 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근육에 공급되는 핼 역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삐끗한 근육에는 냉마사지를 우선하도록 하세요.

 

2.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 휴식

스트레칭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주는데 이때 근육 미세혈관까지 혈류와 산소 공급이 이루어지면서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회복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파스, 소염진통제

근육통의 정도가 심할 때는 파스를 붙이거나 소염진통제를 먹는 것이 통증을 낮추어 줄 수 있습니다.

 

근육통 예방법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은 결국 근육이 다치는 것인데, 근육이 손상되지 않도록 예열을 하고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 워밍업을 통해 심박수를 상승시키고 스트레칭 등으로 근육을 이완하면 같은 자극에도 근육은 더 유연하게 반응하게 되고 근육통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근육통이 있다고 운동을 멈추는 것보다는 기존보다 강도를 낮추어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 통증이 72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재활의학과나 내과, 가정의학과 등을 방문해서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