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폐율 용적률 뜻 쉽게 이해하고 확인하는 법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하시나요? 주택뿐만 아니라 토지를 알아볼 때도 건폐율이나 용적률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충 뜻은 알겠는데 정확한 개념은 모르는 경우가 많죠. 건물을 얼마나 높게, 넓게 지을 수 있는지가 결정되기에 땅값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주는 건폐율과 용적률을 알아볼게요.

 

건폐율

토지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바닥 면적 비율입니다. 내가 가진 땅이 100평인데 토지에 정해진 건폐율이 50% 라고 하면 최대 50평 크기의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토지 내에 건물이 두 개 이상인 경우에는 모든 건물의 바닥을 합하면 됩니다.

 

때문에 주거지역은 일반적으로 건폐율이 낮고(보통 50%), 상업지역은 건폐율이 높게(80~90%) 책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건폐율이 낮은 땅은 녹지지역으로 20% 이하로 정해져 있습니다.

 

용도지역 용도지구별 건폐율 용적률은 이글 마지막에 표로 정리해 놓았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용적율

건폐율이 바닥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었다면, 용적률은 연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더 쉽게 말하면 내 땅이 100평이 있는데, 50평 건물이 3층으로 지어져 있다면 건물의 연면적은 150평이므로 150%의 용적율이 됩니다. 50평 건물이 4층으로 지어져 있으면 전체 200평이므로 용적율은 200%가 되는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지하는 연면적에 넣지 않으며, 1층부터 지상의 면적만 계산합니다. 또 빌라 같은 경우 필로티 구조로 1층에 주차장을 만드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경우 1층 주차장 공간은 연면적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토지의 건폐율 용적률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내가 관심 있어하는 토지가 있을 때 땅에 건폐율과 용적률을 확인하는 방법은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열람해서 용도지역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고 국토의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용도지역별 건폐율 용적율을 확인하면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니 복잡한가요? 지적도를 열람하고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지이음 지적도 열람 방법

 

인터넷 사용이 번거로운 분들이라면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당 시군구청 건축과나 도시과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신속하고 정확합니다.

 

 

건폐율-도표
2020 서울시 건폐율 용적률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