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알뜰교통카드 교통비 고정비 줄이는 필수카드

 신용카드가 주는 기본 혜택만 받고 교통카드로 사용하고 계셨나요? 출퇴근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다면 카드사 할인 혜택 받고 추가로 더 할인받을 수 있는 광역 알뜰교통카드가 있습니다. 한 달 교통비를 20% 정도 절감할 수 있으니 안쓸 이유가 없겠죠? 아래에서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대상부터 사용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광역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 지급해주고(최대 20%),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10%)까지 챙길 수 있는 대중교통 할인카드입니다.

     

    얼마 전까지는 광역 알뜰교통카드 였는데, 광역이라는 문구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아 올해 4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로 네이밍이 바뀌었습니다. 아직도 많은분들이 광역 알뜰교통카드로 부르고 검색하고 사용 중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6월 4일 현재 강원도 춘천시가 추가되면서 17개 시/도 및 137개 시/군/구 에 주소지를 둔 사람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입할 때 등본에 주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83%에 해당하는 수준이고 계속 지자체들이 추가되는 중입니다.

     

    신청 가능지역 (등본상 주소지) - 2021. 6. 1일 기준

    시/도 (17개) 시/군/구 (137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전역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전역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전역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 전역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전역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전역
    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전역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특별자치시 전역
    경기도 경기도 전역
    강원도 춘천
    충청북도 청주, 옥천, 제천,
    충청남도 천안, 아산
    전라북도 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전라남도 무안, 순천, 신안
    경상북도 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경상남도 창원, 거제,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서귀포

     

    혼동할 수 있는데,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위에 표는 신청할수 있는 지역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알뜰교통카드는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걸어서 대중교통 정류장까지 이동하시는 분들은 토스 만보 걷기와 함께하면 더 좋겠죠?

    • 집을 나서면서 '출발하기' 버튼 누르기 (앱)
    •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 정류장 또는 역까지 이동 (알뜰교통카드 사용)
    • 대중교통 하차 후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하면 '도착하기' 버튼 누르기 (앱)
    •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 적립 완료

    마일리지는 한 달에 15회 이상 사용해야 적립이 됩니다. 출퇴근에 사용한다면 출근할때 1회, 퇴근할때 1회로 하루출퇴근을 하면 2회가 적립되는 것 입니다. 최대 적립횟수는 44회까지 인데 한달에 44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 마일리지가 많은 순서대로 44회까지가 자동 적립되고 환급받게 됩니다.

     

    대중교통 이용할 때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삼성페이 쓰는 분들이 많은데, 광역 알뜰교통카드 삼성페이 등록은 아직까지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유일한 단점이네요.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이동한 거리만큼 적립되는 마일리지는 실시간은 아니고 대중교통 이용 후 3~4일 뒤에 적립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쌓인 마일리지는 신용카드로 신청한 경우에는 결제대금에서 자동 차감되고, 체크카드로 신청한 경우에는 캐시백 되어 계좌로 입금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홈페이지 에 접속해서 원하는 카드를 골라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받으면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앱으로 회원가입과 카드 등록을 마쳐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신용/체크), 우리카드 (신용/체크), 하나카드 (신용/체크) 중에서 선택 신청할 수 있고, 현재 카드사 혜택은 하나카드가 대중교통 20% 청구할인으로 가장 할인을 많이 해주고 있네요.

     

    Card-썸네일
    광역 알뜰교통카드로 고정비를 줄이자

     

    일반 신용카드 VS 알뜰교통카드

     세상에는 다양한 카드가 있고 혜택도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기준으로 대중교통 할인율은 10% 정도입니다. 게다가 할인한도가 5천 원 정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는 카드사 할인 10~20% 할인 혜택도 받고, 마일리지 적립도 받아서 훨씬 이득입니다. (평균적으로 마일리지로만 만원 이상 환급받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