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계산법 퇴사시 받을수 있을까?

썸네일
직딩들을 위한 연차 정보

주말과 공휴일만 기다리게 되는 직장인. 올해 남은 달력을 보니 공휴일이 추석뿐입니다. 그래도 합법적으로 회사를 제칠 수 있는 연차가 있어서 다행인가요? 직장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연차, 연차수당 계산법 등을 알아보고 퇴사할 때 받을 수 있는지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입사원도 연차가 있습니다

아직도 연차 관련해서 많이들 헷갈려 하는 것은 입사 1년이 안된 신입사원도 연차 사용이 가능해?라는 부분입니다. 신입은 쉬지도 말라고 법에서 2년 차부터만 연차를 사용할 수 있게 해 놓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법 개정 전에는 입사 후 1년차 내에 연차를 사용하면 2년 차에 사용할 수 있는 연차에서 차감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법 개정 후에는 1년 차에 발생한 연차와 2년 차에 발생하는 연차는 별도로 구분 짓도록 되었습니다.

  • 1년 미만 근무 (신입) = 1개월 개근시 1일의 연차 발생
  • 1년 이상 근무 (2년차부터) =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총 15일 연차 발생
  • 3년 이상 근무 = 연차 사용가능 일수가 1일씩 늘어남, 총 16일 발생 (2년 단위로 1일 추가)
  •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연차 일수는 25일
1년 미만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11일 15일 15일 16일 (+1) 16일 (+1)
5년차 6년차 7년차 8년차 9년차
17일 (+2) 17일 (+2) 18일 (+3) 18일 (+3) 19일 (+4)

 

그럼 육아휴직을 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육아 휴직은 법적으로 출근 상태로 간주되기에 남자 여자를 떠나서 육아휴직을 신청하고 사용한 경우에도 연차 휴가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연차를 아끼는 분들도 있지요? 유급휴가인 연차를 1년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아끼다가 똥 된다라는 말도 있지만 연차는 수당으로 대신 보상받을 수 있는데 이것을 연차수당이라고 말합니다.

 

연차수당은 100% 받을 수 있는 수당인가?

고용주가 연차 사용을 적극적으로 푸쉬한다고 해서 근로자가 꼭 연차를 사용해야 할 의무도 없고, 반대로 근로자가 연차를 쓰겠다고 청구하면 고용주는 근로자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근로기준법에 정해져 있습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좀 억울할 수도 있지요? 

 

연차수당은 무조건 100%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에서 연차 사용 만료가 다가오기 전(통상 6개월전)에 남은 연차일수를 알려주고 서면으로 촉구하거나(연차휴가 사용 촉진), 연차 사용 만료기간이 2개월 전까지 서면으로 알려주었음에도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연차수당 지급이 의무가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위처럼 연차사용 촉진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퇴직할 때 연차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을 셀프로 계산하는 분들은 말리고 싶지만 어떻게 계산하는것인지는 알려드려야겠죠?

1일 통상임금 × 미사용 연차일수

간단해 보이지만 통상임금이 좀 복잡합니다. 통상임금은 기본급+수당(직위수당, 직무수당, 가족수당, 기타 수당)+ 상여금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려 볼게요.

 

기본급 300 만원이고, 상여금 및 수당은 없다는 조건, 남은 연차일수가 6일 인 조건으로 계산하면,

  • 통상임금 (1시간당) = 3,000,000 원 ÷ 209 시간 = 14,354 원
  • 1일 통상임금 (8시간 기준) = 14,354원 × 8시간 = 114,832 원
  • 남은 연차 6일 * 1일 통상임금 = 6일 × 114,832 원 = 688,992 원

6일에 대한 연차수당은 총 688,992원이 됩니다. 명확한 금액을 가지고 계산해서 간단하지만 수당이나 상여금 등이 들어가게 되면 머리가 좀 아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이용하시는 것이 연차수당 계산기입니다.

 

연차수당 계산기

위에서 알아본 연차수당 계산법에 당해연도 상여금은 12개월로 나누고 월 고정 수당을 넣고 해야 하는데 좀 귀찮습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는 포털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곳이 있는데, 통상임금부터 연차수당까지 알려주는 노동 OK라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연차수당 계산기 바로가기

 

 

열심히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열심히 쉬는 것도 중요한 시대입니다. 휴가 다녀오면 더 열심히 일하게 되지 않던가요? 혹시라도 연차를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연차수당이라도 꼭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