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근로장려금 신청 많이 지급받으려면?

매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이미 우편물이나 SMS를 통하여 근로장려금 대상자로 안내를 받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과 감액을 줄이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이나 재산이 일정 기준 미만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나라에서 소득을 더해주고 근로 의욕을 높여주기 위해서 시행해온 복지제도 입니다. 2009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조금씩 신청대상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매년 5월)과 반기신청(매년 3월,9월)이 있습니다. 반기신청은 근로소득자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나 종교인 그리고 반기신청을 하지 않는 근로소득자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5월에 정기신청을 하게 됩니다.

 

특이한점은 정기신청은 5월 31일까지로 기한이 정해져 있으나 그 이후에도 신청은 가능하도록 열려 있는데 반해 반기신청은 신청기한을 경과하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가구의 소득이나 재산을 보고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인지 아닌지를 구분합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은 전년도인 2020년의 소득을 기준으로 하게 되는데 매년 정부에서 정하는 기준이 조금씩 확대되어 수급자도 매년 늘어나는 추세 입니다.

3가지로 나뉘는 근로장려금 대상자

  • 단독가구 = 2020년 소득이 2,000만 원 미만인 사람
  • 홑벌이가구 = 2020년 소득이 3,000만 원 미만인 가구
  • 맞벌이가구 = 2020년 소득이 4,000만 원 미만인 가구 (부부합산)

내가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포함되어도 주택, 토지, 자동차, 전세금, 증권 등을 포함한 재산 합계가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사실 이런 기준도 필요없이, 일단 내가 일을 했다 하면 무조건 신청하는 경우도 많아요)

 

최대 지급액은 얼마?

근로장려금은 모든 대상자에게 동일한 금액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은 2020년 연간 소득액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서 지급할 금액이 결정됩니다.

 

가구 종류에 따른 최소/최대 지급액

  • 단독가구 = 3~ 150만 원
  • 홑벌이가구 = 3 ~ 260만원
  • 맞벌이가구 = 3 ~ 300만원

누구나 근로장려금을 최대금액으로 지급받고 싶어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감액도 있습니다.

  1. 가구의 재산합계가 1억 4천만원 ~ 2억 미만인 경우 : 50% 차감
  2. 5월 31일을 넘겨 신청하는 경우 : 지급해야할 장려금에서 10% 차감
  3. 국세 체납이 있는경우 : 지급해야할 금액에서 30% 한도로 체납을 충당

근로장려금 감액을 줄이려면?

주변에서 보면 많은사람들이 감액되는 이유가 재산합계 1억4천만 원 이상의 재산 때문입니다. 특히 임대차계약과 관련해서 월세로 거주중인 경우에는 반드시 월세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해야 감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지역의 평균 전세가로 책정되어 재산이 실제보다 높게 책정되고, 경우에따라 50% 차감되어 지급받게 되거나 아예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대상자에게는 이번주 혹은 늦어도 다음주까지는 장려금 신청안내문이 도착할 것입니다. 대상자임에도 못받는 경우도 물론 있겠습니다만 거의 도착 합니다.

 

안내문-사진-예시
사전신청 안내문

  • 신청안내문을 받은경우 = ARS, 홈택스, 손택스앱 어디서나 개별인증번호만으로 쉽게 신청가능
  • 신청안내문을 못 받은 경우 =  홈택스에서 첨부서류 갖추고 신청 할 것을 추천

근로장려금 계산기

근로장려금 신청부터 지급까지는 기간이 상당히 긴 만큼 대략적인 액수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활용 해보세요.

 

 

국세청 홈택스

 

tewf.hometax.go.kr

언제 받을 수 있나?

근로장려금은 매년 9월 중에 지급되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추석 명절 연휴 바로 전에 주로 지급되어 왔는데요, 2021 근로장려금은 가급적 8월말 조기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조기 지급을 예정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5월1일이 근로자의 날 인데, 토요일이라 아쉬워 하는 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한내에 꼭 신청하시고 추석 보너스 잘 받으시기를 바래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