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최저임금 계산기

2020년도 이제 20여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코로나로 올 한해는 정말 힘들게 보냈던것 같은데요, 2021년 새해를 준비해야 할 시기에 사업주나 노동자나 모두에게 중요한 2021 최저임금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최저임금

최저임금은 임금의 최저수준을 법으로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현재는 사실상 거의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고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2021년 최저임금은 시급기준 8,720원, 월급기준 1,822,480원 으로 공시 되었습니다. 

 

인상률로 놓고보면 2020년 대비 1.5%로 1988년 이후 역대 최저치의 인상률인데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와 그로인한 경제불황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최저임금 대상

최저임금은 1인 이상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에 적용됩니다. 근로형태나 시간과 무관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정규직, 비정규직,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청소년근로자, 외국인근로자 등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최저임금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친족만을 사용하는 사업과 선원법을 적용받는 선원과 선월을 사용하는 선박소유자는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정신 또는 지체장애로 근로능력이 현저히 낮아 고용노동부 장관의 적용제외 인가를 받은 경우에도 적용대상에서 제외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저임금보다 적은 금액을 지급하는 사업주는 3년이상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와 최저임금

만약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금액을 급여로 정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면 해당 근로계약서는 무효이고 최저임금 기준에 맞는 급여를 지급해야 합니다.

 

2021 주휴수당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개근한 경우 주 1회 유급휴일을 부여해야 하는데 이때 지급되는 수당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8시간씩 근무하는 경우 8시간에 대한 금액을 주휴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021 최저임금 계산기

위에서 살펴본 최저임금에 대한 내용을 모두 정확하게 판단하기 쉽지 않기에 고용노동부에서는 최저임금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손쉽게 최저임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노동부 - 최저임금 모의계산기

 

www.moel.go.k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