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해촉증명서는 본인이 일을 했던 회사와의 계약 관계가 종료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인데, 보통 프리랜서나 투잡 분들이 소득의 감소를 증명해야 할 때 발급받게 되는 서류입니다. 대부분 건강보험료 감면 조정에 사용하게 됩니다.

 

 

해촉증명서가 필요할 때?

프리랜서 및 사업자는 매년 5월에 '작년에 나 이만큼 벌었어'라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이렇게 신고된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보험공단은 보험료를 올리거나 내리게 되는데, 보험료가 조정되는 시점이 매년 11월입니다. 상당히 텀이 길죠.

 

만약 당신이 작년에 어떤 회사와 일을 했고 소득이 많이 잡혔었는데, 올해는 그 회사와 일을 그만둔 상황이라면 현재 당신의 소득은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공단은 이사실을 알 수 없고, 신고된 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책정했기에 현재 당신의 소득보다 높은 보험료를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해촉증명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 현재 내 소득의 감소 사실을 알려주게 되는 것입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원칙적으로 일을 한 회사에서 발급받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해촉증명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사항은 해촉 당사자의 기본 신원 정보, 일한 기간, 회사 정보, 직인 또는 날인입니다.

 

해촉-양식

 

일을 하고 기간이 오래 지나버린 경우 서류를 요청하기가 불편할 수도 있으므로, 해촉증명서는 회사와의 일이 끝나면 그때마다 요청해서 미리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 드문 경우이지만, 회사에서 서류 발급에 대해 미루거나 기피하는 경우에는 당사자가 직접 서류를 작성하고 회사에 찾아가 직인을 받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기업 수준의 회사는 회사 자체 양식이 준비되어 있지만, 작은 회사들은 정해진 양식이 없을 것입니다. 아래 표준 해촉증명서 양식을 첨부하였습니다. 다운로드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해촉증명서 무료 양식.docx
0.01MB

 

 

해촉증명서 발급 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현재 소득을 기준으로 다시 건강보험료 조정을 받게 됩니다. 과납부했던 건강보험료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