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카피약 부작용

FDA가 인정한 탈모약 프로페시아

먹는 탈모치료제 하면 가장 유명한 약이 프로페시아 인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미국 FDA승인을 받은 탈모치료제20세기의 신약 중 하나로 평가받기도 하죠.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위해 개발되었다가 연구과정에서 발모현상을 확인하면서 대중적인 탈모치료제가 된 약입니다.

 

 

저역시 전형적인 유전형 탈모 그중에서도 M자형 탈모를 겪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남성호르몬과 관련하여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 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남성전용 약이고, 여성은 복용할 수 없는 약이기도 합니다.

 

프로페시아는 이미빠진 모발을 다시 나오게 하지는 않고,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개월 이상 장기복용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을 비롯한 동양인들에게는 효과가 잘 나타는 약이라고 합니다.

 

또 전문의약품인 만큼 약 구입할때마다 처방전도 함께 받으러 병원에 가야 하고 약값이 적지 않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한달에 5~6만원 선 1년이면 60~70만원. 처음에는 그렇게 부담이 없으나 장기전으로 갈수록...

 

 

프로페시아 카피약?

개발한 미국의 제약사의 특허가 2008년에 만료되면서, 수많은 제약회사들이 프로페시아 제너릭(카피약)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렴한 카피약은 월 1~2만원대의 약도 있다고 하네요. 좀 인지도 있는 약들은 3~4만원 선입니다.

 

어짜피 성분은 동일하고 제약 공정의 품질차이는 분명히 존재하므로 우리나라에서 승인을 받은 약품을 복용해야 합니다. 탈모약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약국마다 가격차이가 있으며, 그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카피약 목록 중 일부분일뿐...
프로페시아 제너릭

부작용

전세계적으로 검증된 탈모약이지만 부작용도 적지 않은 사례를 보이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미국 FDA에서도 2012년에 프로페시아의 성적 부작용을 경고했고, 약물 투여를 중단해도 수개월 지속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남성전용 탈모치료제라고 했는데 프로페시아는 가임기의 여성이 있는 집에서는 기형아 출생 가능성이라는 부작용 때문에 약관리를 아주 철저히 해야만 합니다. 

 

또 복용중인 남성은 헌혈도 해선 안됩니다. 수혈을 받는 사람이 가임기 여성일 경우에는 혈액속에 남아있는 약성분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복용을 중단한 경우에도 1달 이상 헌혈이 금지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1. 발기부전 과 성욕감퇴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발기부전, 성욕감퇴등이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은 약이 개발될 당시부터 이미 알려진 사실이기도 하죠. 복용중인 남성들에게 실제 관련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2~3% 정도로 확인하고 있으며, 복용을 중단한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부작용

2. 우울증

약 복용으로 과 우울증에 관해서는 옳다 아니다 확률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실제 치료중인 케이스에서 꽤 높은 확률로 우울증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3. 전립선 암

전립선 암이 발생하면 PSA라는 전립선암 탐지 지표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데, 프로페시아를 계속 복용하는 경우에는 PSA라는 수치를 낮게 측정하게 되고 전립선암이 많이 진행된 후에야 발견이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립선 PSA 수치를 낮춘다

4. 기타

약 복용을 중지했을때 피로감, 브레인포그(인지저하), 자살충동, 여성형유방증 등이 발생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호르몬 이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

 

먹는 약은 어떤종류가 되었건 복용을 중단하면 그 효과도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탈모치료제 정확하게는 억제제인 프로페시아 및 프로페시아 카피약들도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탈모는 진행이 됩니다.

 

한번 복용을 시작하면 장기간 복용을 해야하는 만큼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하고 본인에게 맞는 약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복용 여부는 본인이 판단하고 결정할 일이지만 부작용 발생시에는 전문의와 상담하고 새로운 약으로 처방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