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종합소득세 신고 상식 - 직장인 사업자

계산기-썸네일

5월 종합소득세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통계청에서 작년에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약 57만 명 정도가 투잡으로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투잡 종합소득세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다양한 소득 종류 종합소득세 신고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하는 경우

직장을 다니면서 퇴근 후에 플랫폼 배달이나 프리랜서 등 3.3% 원천징수가 발생하는 부업을 하는 경우 근로소득은 연말정산을 하고, 다음 해 5월에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합산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합해서 신고하면 세금 더 내는 게 아닐까 많이 걱정하는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본인의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있다면 수입금액에 관계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투잡하는 경우

개인사업을 운영하면서 투잡을 하는 경우에는 모두 본인의 사업소득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연 소득에 따라 단순경비율 또는 기준경비율을 적용받게 되므로 본업 소득으로는 단순경비율 적용이 가능한데, 부업 소득이 합쳐지면서 기준경비율로 적용받게 된다면 부업의 소득을 조금 조절하는 것이 오히려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두 곳의 직장을 다니는 경우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직장 두 곳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한쪽의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아서 다른 쪽 회사에 전달해서 합산한 뒤 연말정산을 하면 되는데, 만약 양쪽 회사에 이중 근로 사실을 말하지 않고 각각 회사별로 연말정산을 했다면 두 직장의 소득을 합산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투잡 종합소득세 신고? 머리 아프지 마세요

이글을 찾아 읽으신 분들이라면 투잡을 하고 있을 것이고, 안 그래도 바쁘고 머리 아픈데 각종 세금까지 셀프로 처리하려고 에너지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투잡을 하더라도 매출이나 실 소득이 조금 나오면 세무사 기장을 맡기고 매월 기장 비를 내야 했지만 요즘엔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필자도 사업자로 투잡을 하고 있는데, 작년부터 AI로 세금신고를 해보니 수수료도 신고때만 내면 되고 적극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업체를 지정해서 추천드리지는 않고 대표적으로 SSEM 등이 있고, 3,3% 원천징수 관련된 부업을 하는 분들에게는 삼쩜삼 같은 업체도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