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

우리나라에 등록된 차량수가 약 인구의 절반 수치를 넘어섰다고 하죠. 2019년에 3자리수 번호판으로 변경되었고 2020년 7월부터는 필름식 번호판까지 도입이 되었습니다. 새차를 신규등록 할때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로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2020년 7월 도입된 8자리 필름식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이 인식이 불가능 할 정도로 훼손되거나, 7자리 번호판에서 8자리 번호판(필름,페인트식 선택가능)으로 변경하거나, 혹은 2019년부터 시행된 8자리 페인트번호판을 필름식 번호판으로 번호변경없이 변경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차를 꾸미기 좋아하는 주변분들 중에는 필름식 번호판으로 갈아탄 분들도 있습니다.

 

재귀반사식 필름번호판

 

번호판을 바꿀때 기존 사용하던 번호를 유지하고 번호판만 새것으로 교체하는 경우 번호판 구입비용 외 증지 및 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역번호판이 훼손되어 변경하는 경우에는 기존번호를 유지하지 못하고 전국번호로만 교체가 가능하고, 번호판 분실시에도 기존번호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추가로 번호판 구입비용은 지자체별 자동차등록사업소 별로 차이가 발생하는데, 대략 2~4만원 사이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정확한 비용은 관할 자동차등록사업소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부산광역시 자동차등록사업소 예시 입니다.

부산광역시 번호판 구입비용

 

번호판을 바꿀때 기존 번호 대신 새 번호로 등록을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용도가 변경되었거나, 자동차 번호판을 분실(식별이 불가능한 경우-일부분실), 도난 당한 경우, 이전등록한 경우로 이전등록일로 부터 60일 이내 등은 자동차 등록번호를 변경하게 됩니다. 이때는 증지대, 등록세, 번호판 비용 등이 발생하게 되며 역시 자동차등록사업소 별로 그 비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를 변경등록 하는경우 번호판과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을 챙겨서 등록사업소를 방문하면 되고, 대리인이 가야하는 경우에는 위임장과 차주, 대리인 각각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법인인 경우 위임장과 법인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을 준비해가야 해요.

 

대리인이 신청시 위임장 / 차주 및 대리인 신분증 필수
번호판 재발급 신청서식

지금까지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8자리 번호판을 가지고 계신 분들 중 이번 7월부터 도입된 필름식 번호판으로 교체하려는 분들이 많은것 같네요. 번호 번경없이 교체할 수 있고, 파란색 필름이 좀 더 세련되어 보이는 것 같긴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