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폐업지원 전직장려수당 정리

소상공인 폐업지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 되면서 경기가 급속도로 얼어 붙어버렸습니다.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인해서 9시 이후에 거리에 나가보면 돌아다니는 사람도 정말 손에 꼽을 정도 인데요, 안타깝지만 버틸 여력이 남아있지 않아서 폐업을 선택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가게 문을 닫고 다시 경제적으로 일어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폐업지원 이라는 제도(점포철거비 지원, 사업정리컨설팅, 전직장려수당)를 시행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 볼게요.

 

점포철거비 지원

과거에는 점포철거비 지원을 받으려면 먼저 점포철거컨설팅을 받아야만 철거비를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컨설팅과 별도로 점포 철거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폐업을 예정하고 있거나 올해 폐업을 한 소상공인이여야 하고 임대차계약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며 폐업에 따른 원상복구의무가 발생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사업을 운영한 기간은 60일 이상이여야 하는데 폐업을 완료한 경우에도 폐업사실증명원상 개업연월일~폐업일까지의 기간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면 됩니다.

점포철거비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부동산 임대사업자, 비영리사업자 및 비영리 법인 입니다. 그 외에도 아래 제외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제외대상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전용면적당 8만원으로 최대 200만원까지를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점포철거비 지원은 사업시행연도와는 무관하게 동일 신청인당 총 1회만 지원받을 수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은 전용면적당 지원금 제한없이 최대 200만원 한도로 실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온라인신청방법

사업정리컨설팅

폐업에 필요한 신고사항이나 절세, 자산, 시설 처분등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안정적인 폐업을 돕고 다시 재활하는데 목적을 둔 제도 입니다. 점포철거비 지원에서 살펴본 지원대상과 동일하며 세부적인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정리컨설팅 내용

전직장려수당

폐업 신고 및 취업활동을 하는 지원자에게 최대 100만원(실수령액)의 장려수당을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지금 포스팅 하는 내용을 총괄하여 희망리턴패키지 라는 제도로 묶여져 있는데요, 폐업 소상공인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 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희망리턴패키지를 수료하고 구직활동을 하거나 취업활동을 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신청조건과 지원제외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직장려수당 지원대상 및 제외대상

전직장려수당은 최대 100만원으로 신청인의 취업활동이나 현재 상태에 따라 분할 또는 일괄 지급받게 됩니다. 

분할지급 일괄지급 기준

전직장려수당 신청방법은 온라인신청도 가능하고 가까운 공단 지역센터에 방문접수도 가능합니다. 사정상 타인명의의 계좌를 이용하는 분들은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http://www.sbiz.or.kr/)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신청시 필요서류

 

어둠속을 걷고 있는 듯한 코로나사태 많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여러분들이 폐업지원을 받지 않고 극복할 수 있기를 먼저 바래봅니다. 혹시라도 어려움속에 정리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안정적으로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폐업지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